01
지상파광고란?
  • 직접적인 호소를 함으로써 설득력이 우수하고 광고효과의 속도가 가장 빠른 광고 매체

02
광고 진행순서
03
지상파 방송광고 유형
유형 TV RADIO 비고
허용량 초수 허용량 초수
프로그램광고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의 최대 18/100초과 금지(단,지상파 TV 프로그램광고는 15/100 초과 금지)

채널별로 1일 동안 방송되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방송광고시간의 비율의 평균이 15/100 이하

15″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의 최대 18/100 초과 금지

채널별로 1일 동안 방송되는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당 방송광고시간의 비율의 평균이 15/100이하

20″ 프로그램의 스폰서로 참여하여 본 방송 전후에 방송되는 광고
토막광고(SB) 20″
30″
20″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자막광고
(ID,곧이어)
10″ 방송순서고지(곧이어), 방송국명칭고지(ID)시 화면 하단에 방송되는 자막형태의 광고
시보광고 10″ 10″ 현재시간 고지시 함께 방송되는 광고
간접광고 방송프로그램 시간의 5/100이내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하여 그 상품을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
가상광고 방송 프로그램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 이미지를 삽입하는 형태의 광고
대행매체
  • TV: MBC, SBS, EBS, KBS-2TV
  • RADIO: KBS(2R, 2FM), MBC(AM, FM), SBS(러브FM, 파워FM), 경인방송-FM, K-FM, CBS(AM, FM), BBS, WBS, PBC, FEBC, YTN-FM, tbs-eFM, Busan e-FM, GFN-FM